라운드 미션을 뒤집어 놓으셨다! 파이널라운드 진출하는 꿀TIP

17기 숭실대 MC 이영진
2020년 3월 2일

안녕하세요, PreMF 여러분!

저는 숭실대학교 MC 이영진입니다.

 

17기 MF 시즌1 활동을 시작하며 30개 학교와 치열하게 경쟁해야 했지만, 저희 팀은 경쟁을 넘어 우리가 가진 역량을 전부 발휘하고자 노력했는데요.

그 덕분에 1, 2라운드 모두 최고 점수를 차지하고 라운드 페스티벌과 파이널 라운드까지 진출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작년 제가 경험한 MF 활동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7기 숭실대학교 팀 뿌숭뿌숭


1라운드 미션, 팀빌딩 캠페인으로 진한 감동을 전하다

 

숭실대 1라운드 미션 영상 [과거의 청춘이 현재의 청춘에게]

Q. 숭실대 1라운드 미션은 어떤 영상이었나요? 

저희 팀의 1라운드 미션 영상은 [과거의 청춘이 현재의 청춘에게]라는 제목의 영상인데요.

미션 영상 주제를 정하기까지 팀원들과 정말 많이 고민했어요.

세상을 감동시킬 정도로 많은 사람이 공감할 이야기를 KT 그리고 MF이기에 할 수 있는 방식으로 풀어나가야 했어요.

‘지금 우리가 보았을 때 가장 와닿을 주제가 뭘까?’에 집중해서, 한 치 앞도 안보이는 청춘이지만 언젠가 모두가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과거의 청춘이 현재의 청춘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주제로 삼았습니다!

 

1라운드 팀빌딩 미션 당시, 교내 캠페인 진행

Q. 세상을 감동시키는 팀빌딩 스토리에 어떤 기술을 접목했나요?

KT만의 색깔을 살릴 수 있도록 5G 기술을 접목해 스토리를 풀어나가고자 했는데, 이 5G 기술을 정하는 게 참 어려웠어요.

아무래도 활동 초반이다 보니 5G 기술을 잘 몰랐던 점이 컸던 것 같아요.

당시 팀원들과 새벽까지 홈페이지를 뒤지고 서칭을 하며 5G 기술을 공부한 게 기억에 남아요.

그 결과 저희는 VR 기술을 사용해 행인들에게 콘텐츠를 보여주며 메시지를 전하자고 결정했어요.

VR을 통해 영화관 같은 밀폐된 공간이 아니어도 그만큼 이입할 수 있는 점, 실제 그 공간에서 대화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점을 활용하고자 했습니다.

 

Q. 1라운드 미션부터 최고 득점을 받은 비법이 있다면?

저는 1라운드 미션에서 받은 최고 득점은 진심으로 우리 팀원의 열정이 만든 결과라고 생각해요.

주어진 시간 안에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영상 퀄리티를 내기 위해, 제출 마지막 날 16시간을 쉬지 않고 노트북 앞에 앉아있었던 기억이 나요.

밤새 편집을 할 때 모든 팀원이 함께 자리를 지키며 도와주던 게 참 감동적이었어요.

그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미션에서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고, 나아가 팀원들과도 더욱 돈독해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라운드 미션, 대학생 관점의 5G 바이럴 영상을 만들다

 

숭실대 2라운드 미션 영상 [형, 복학했다! 화석의 기가글래스]

Q. 2라운드 미션주제가 무엇이었나요?

2라운드 미션은 ‘KT 5G 기술로 변화될 여러분의 세상을 표현하라!’였는데요.

저희 팀은 우리 생활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캠퍼스 생활의 변화를 표현하고자 했어요.

그렇게 탄생한 저희 영상주제는 [형, 복학했다! 화석의 기가글래스]인데요.

실제로 우리 팀의 복학한 팀원 오빠의 경험을 공유해보고, 어떤 기술로 어떻게 변화하면 좋을지 자유롭게 상상하며 기획하다 보니 기획 과정이 정말 재밌었던 기억이 남아요! 🙂

 

Q. 2라운드 미션 영상에는 어떤 5G 기술을 접목했나요?

저희는 KT의 다양한 5G 기술을 웨어러블 기기에 접목한 초능력 안경, ‘기가글래스’라는 미래의 기술을 상상해보았어요.

‘AI 음성비서’, ‘narle AI 안면인식’, ‘기가아이즈 VA 지능형 영상 분석’, ‘AR 스카우터’라는 현재의 기술을 바탕으로, 보다 발전되어 상용되는 모습을 상상해 담아보았답니다.

이 기술들을 주제에 맞게, 또 공감할만한 스토리로 구상했습니다.

평범한 일상 속 5G 기술이 녹아든 모습을 보여주고자, 대학교를 배경으로 한 웹드라마 형식으로 기획했어요!

 

2라운드 미션 회의하는 모습

Q. 바이럴 영상 제작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역시나 기획 단계가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라는 미션인 만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큰 재미를 주거나 큰 감동을 줘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너무 어려워서 일단 5G 기술이 발전한 세상을 상상하는 것에 집중했어요.

저희 팀은 5G 기술이 오히려 현 사회의 기술 격차를 줄어 주면서 모두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사회로의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이런 점이 정말 초능력 같은 부분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기술 격차에 처한 사회 구성원 중 다수가 공감할 수 있고 동시에 그 상황을 유쾌하게 풀어낼 수 있는 복학생을 영상의 주요 인물로 설정했고요!

주제의 한 꼬집에서부터 차근차근 고민하다 보니 결국은 생각보다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열정 폭격기! 라운드 페스티벌과 버닝 라운드에 참가하다

 

라운드 페스티벌 당시 뿌숭뿌숭 팀 단체 사진

Q. 라운드 페스티벌과 버닝라운드는 무엇인가요?

라운드 페스티벌은 1, 2라운드 우승팀과 누적 포인트 1위부터 8위까지의 팀, 총 10개의 팀이 모여 파이널 라운드 진출을 위해 경쟁하는 자리에요!

라운드 페스티벌에서 1, 2, 3위를 한 팀은 자동으로 파이널 라운드에 진출하게 돼요. 우승과 해외 연수를 위해 거쳐야 하는 관문 같은 느낌!

버닝라운드는 패자부활전 같은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버닝라운드에 우승한 팀 또한 파이널 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게 돼요!

평소 순위가 낮았거나 아쉽게 라운드 페스티벌에 가지 못한 팀 등 여러 팀에게 주어지는 마지막 한판 뒤집기 같은 기회가 바로 버닝라운드가 아닐까 생각해요.

작년에는 모든 학교 팀이 자율 참가할 수 있는 공모전 형식으로 버닝라운드가 진행됐어요.

2019 라운드 페스티벌

[2019 ROUND FESTIVAL]라운드 페스티벌 아무나 못 간다구요.아.시.겠.어.요?1라운드, 2라운드를 거쳐우수 10팀이 펼치는 경쟁, 라운드 페스티벌!현장 출사표 제작 미션부터 영상 시연회까지!뜨겁고 치열했던 경쟁의 현장 속으로 함께 가보시죠

게시: KT 모바일퓨처리스트 2019년 6월 24일 월요일

2019 라운드 페스티벌 스케치 영상

Q. 라운드 페스티벌, 그 때 참가한 기분이나 경험을 말씀해주세요!

라운드 페스티벌 며칠 전에 미션이 공개됐었어요.

당일에 모든 영상을 촬영하고 제작까지 해야 하는 경쟁 미션에 많이 긴장됐던 것 같아요.

그렇지만 막상 라운드 페스티벌 당일이 되니 즐거운 기분으로 임할 수 있었어요.

타 학교 팀의 반가운 친구들도 만나고, 팀마다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미션 영상들을 함께 보며 웃고 떠들고 박수치기도 하고.

다들 재밌고 유쾌하게 미션에 임해서 경쟁적이기보다 화기애애했던 분위기가 기억에 남아요.

 

라운드 페스티벌 미션 영상 촬영

Q. 버닝라운드에 참가한 동기가 있다면? 또 참가 당시 어떤 미션 주제를 택했나요?

17기 버닝라운드는 ‘KT 5G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옥외광고 아이디어 제안’이 주제였는데요.

저희는 KT의 프로야구 Live, 뮤지션 Live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했어요.

사실 버닝라운드는 앞서 말한 것처럼 파이널 라운드를 아쉽게 놓치는 팀들에게 한 번 더 기회를 주고자 하는 취지의 라운드에요. 저희 팀은 누적 포인트 1위를 하고 있는 우수팀의 상황에서 굳이 참가하지 않아도 파이널 라운드를 갈 수 있는 상황이었어요.

버닝라운드 참가에 대해서 팀원들과 많이 고민하기도 했지만, 기존의 영상 제작 미션과 전혀 다른 주제가 주어지는 버닝라운드에 참가하는 것만으로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새로운 분야의 미션에 도전한다는 마음으로 참가해보자고 팀원들을 설득해서 참가를 결정했어요.

버닝라운드 준비 기간 당시에는 썸머캠프 TFT도 하면서 시간적으로, 체력적으로 버거운 순간도 있었어요. 매일 밤새며 자료를 조사하고 아이디어를 짜내던 게 기억에 남아요.

하지만 그 후에 버닝라운드 경험이 저에게 참 많이 도움이 됐어요. 그래서 지금도 버닝라운드에 참여하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제 욕심 때문에 함께 버닝라운드를 준비하며 고생했던 팀원들에게 참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이 커요. 다들 고마워! 뿌숭뿌숭 사랑해!


팀 랭킹 1위로 파이널 라운드에 진출하다

 

파이널 라운드 당시 뿌숭뿌숭 팀 캠페인 제작 회의 중

Q. 파이널 라운드는 무엇인가요?

파이널 라운드는 시즌1 최종 우승을 가리는 마지막 라운드에요!

전체 누적 포인트 1, 2, 3위 팀과 라운드 페스티벌 1, 2, 3위 팀 그리고 버닝라운드 우승팀까지, 총 7팀이 모여 경쟁하는 라운드에요.

하루의 미션으로 최종 우승팀이 결정되는 가장 떨리는 날이었어요.

 

Q. 17기 파이널 라운드에서는 어떤 미션들을 수행했나요?

사전 미션과 현장 미션들이 있었는데, 그 첫 번째는 ‘각 팀을 나타낼 수 있는 영화 포스터를 제작하라’는 사전 미션이었어요.

또 현장 미션으로는 MF의 상징인 다운타운 미션과 콘텐츠 제작 미션 두 가지가 있었어요.

콘텐츠 미션은 ‘KT가 후원하는 공익광고 포스터를 제작하는 것’, ‘세계에 KT 5G를 알릴 수 있는 영상을 기획하는 것’이었어요!

 

파이널 라운드 당시 뿌숭뿌숭 팀 단체 사진

Q. 본인에게 가장 인상깊었던 미션 경험이 있다면?

파이널 라운드 당시 마지막 미션이었던 ‘세계에 KT 5G를 알릴 수 있는 영상 기획’ 미션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우리 팀이 해외 연수를 간다면?’이라고 상상하며 독일의 어느 도시를 어떤 루트로 갈지 기획하다 보니 팀원들과 신나서 회의했었어요.

저희 팀이 제시한 영상 캠페인 아이디어가 지금 생각해도 참 좋았는데, 언젠가 꼭 써먹고 싶어서 기억에 남아요!

그리고 당시 발표를 위한 PPT를 제한 시간 내에 제작해야 했는데, 직전에 버닝라운드를 하면서 만들어놓은 적절한PPT가 있어서 템플릿을 사용해 시간을 벌었답니다! 버닝라운드 하길 잘했다 생각한 순간이었어요. 역시 도전하면 뭐든 남긴 남죠!


Q. PreMF에게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아무래도 MF의 라운드 미션이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다 보니, ‘영상을 잘 못 만드는데 어쩌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MF 미션에 있어서는 그저 돋보이는 아이디어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경우도 있어요. 미션에 있어 시간과 노력을 얼마나 쏟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영상은 특히 제작자가 얼마나 고민했는지, 노력했는지가 고스란히 보이잖아요! 지레 겁 먹지 마시고, 열심히만 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

 

그리고 저는 MF의 라운드 미션 영상을 지금도 포트폴리오로 톡톡히 활용하고 있어요. 누군가와 팀으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기회가 흔하지는 않잖아요.

특히 MF처럼 능력 많은 사람들과 함께! 미래의 MF 분들이 애정을 가지고 라운드 미션과 기타 활동에 많은 열정을 쏟으셨으면 좋겠어요.

순간은 바쁘고 지쳐도 나중엔 정말 도움 되는 경험과 결과물로 남을 거예요. 장담합니다!

 


관련 포스트